낼 필요는 없다 다만 개미들을 보면서 그 생존 체제를 이해하면 되는 것이다

낼 필요는 없다 다만 개미들을 보면서 그 생존 체제를 이해하면 되는 것이다아이들은 아주 자연스럽게 개미를 관찰한다 누구나 한번쯤은 어린 시절에 개미를 손 위에 놓고 달리는 모습을 지켜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어른이 되면 일종의 터널을 만들고 그 속에 갇혀 버린다 어른들은 이익을 찾는 일에 몰두하느라고 알려지지 않은 곳으로 나아갈 줄을 모른다 우리의 교육은 이상적인 미래를 향한 터널 속으로 곧장 우리들을 내몰지만 그 터널은 확실성의 이름으로 엄폐되어 있고 그 안은 너무나 캄캄하다나는 열네 살에 백과사전을 쓰기 시작했다 그것은 거대한 잡동사니 창고 같은 것이었고 나는 그 안에 내 맘에 드는 것을 모조리 던져 넣었다 나중에 나는 파리에서 발행되는 한 주간지의 과학부 기자가 됨으로써 세계의 탁월한 과학자들을 만날 수 있었다 그들을 만나면서 얻은 정보 덕분에 내 백과사전의 내용은 한층 풍부해졌다 그 정보들 중에는 가끔 나만이 알아낸 독점적인 것들도 있었다나는 열여섯 살 때부터 소설개미를 쓰기 시작했다그 작품을 쓰는 데는 12년이 걸렸고 1백 40번의 수정을 거듭했으며 가장 긴 이본은개미1부만 1천 1백 쪽에 달했다 나는 소설을 쓰면서 내 백과사전을 활용하였다 내 소설을 과학의 모든 분야를 향하여 활짝 열어 놓기 위해서였다 그렇게 해서 세 개의 버팀목 즉 개미들의 이야기와 사람들의 이야기 그리고 그 두 이야기에 다리를 놓고 빛을 비춰 부는 갖가지 짤막한 정보들이 소설개미의 플롯을 떠받치게 되었다내가 기욤 아르토를 알게 된 것은 두 소설개미와개미의 날각각 한국어 번역본 개미의 1부와 2부에 해당함을 출판하고 난 후였다 그 만남이 계기가 되어 이상대적이고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이 따로 떨어져 나와 한 권의 책으로 꾸며지게 되었다 기욤은 구조에 관심이 많고 감추어진 메시지를 찾는 일을 즐긴다 그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를 열렬히 좋아하며 그 르네상스 시대의 거장이 실현하지 못한 것까지도 형상화해 낸 사람이다 기욤은 마치 자기 내부에 스무 사람 정도의 인격을 지니고 있기라도 하듯 화풍과 기법과 주제를 자유자재로 구사한다내 소설에서 나는상대적이며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개미의 세계에 입문한 독자를 위해 간단히 에스라ESRA1로 줄여서 부르기로 한다의 저자를 에드몽 웰즈 박사라는 인물로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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